본문 바로가기

SW, HW 소개

ShareX; 화면 캡처 + 화면 녹화 + 자동 SNS 업로드 프로그램

0. Snipping Tool (Snip & Sketch)를 사용한 화면 캡처

IT 블로그를 쓰다 보니 진행내용을 보여주기 위해 스크린샷을 찍는 경우가 많다. 윈도우에서 화면 캡처를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 방법이 소개되고 있지만

 

The Easiest Way to Take a Screenshot in Windows | wikiHow

The complete guide to capturing screenshots on Windows Need to take a screenshot on your Windows PC? Whether you want to capture the full screen or just one window or area, there are several quick and easy ways to take screenshots in...

www.wikihow.com

나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Snipping Tool인 "Snip & Sketch" App을 Win + Shift + s 키를 사용해서 실행하고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을 자주 사용한다. 이 방법으로 화면을 캡처하면 메시지 팝업으로 캡처한 내용이 먼저 나오고, 메시지를 선택하면 "Snip & Sketch"창이 화면 캡처마다 하나씩 만들어진다. 대부분은 바로 편집하기 위해 GIMP로 옮기고 이미지의 크기를 바꾸거나 필요하면 이미지를 수정하고 파일로 저장한 다음 블로그에 넣거나 SNS에 업로드한다. 하지만, 이런 일련의 작업들에 각각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개별 작성 시 작업양이 많아지면 정리가 되지 않을 때도 많다. 그래서 윈도우에서 쓸만한 무료 화면 캡처 프로그램을 찾아보니 가장 괜찮아 보이는 것이 ShareX였다.

1. ShareX 

이름이 의미하는 것처럼 ShareX는 스크린샷을 찍는 프로그램이라기보다, 스크린샷을 찍어서 이미지를 저장한 다음 X에 올리는 것을 목표로 만든 프로그램 같았다. 설치는 아래 공홈에서 Download 해서 설치할 수도 있고

 

ShareX - The best free and open source screenshot tool for Windows

ShareX is a free and open source program that lets you capture or record any area of your screen and share it with a single press of a key. It also allows uploading images, text or other types of files to many supported destinations you can choose from.

getsharex.com

winget으로 간단히 설치할 수도 있다.

 

winget install ShareX.ShareX

 

ShareX을 시작하면 아래와 같이 "촬영", "업로드", "워크플로우", "도구", "촬영 뒤 할 일", "업로드 뒤 할 일", "목적지", "프로그램 설정", "작업 설정", "단축키 설정" 등의 주요 메뉴를 보여준다. 정말 기능이 많아 보인다.

 

스크린샷을 목적으로 했다면 "촬영"메뉴와 "촬영 뒤 할 일"메뉴에 주목해야 한다. 촬영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전체 화면을 선택하거나, "창" 메뉴를 선택하고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창을 선택하거나, 모니터를 선택하고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를 선택해서 스크린샷을 캡처하거나, 직사각형을 선택하고 영역을 선택하여 화면 캡처를 할 수도 있고, 화면을 사각형으로 선택하고 화면 녹화를 하고 GIF로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작업하기 전에 "촬영 뒤 할 일"을 꼭 선택해야 한다.

 

"촬영 뒤 할 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 작업목록이 나오는데 하나도 선택하지 않으면 화면 캡처를 해도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나는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하기"를 선택해 두었기 때문에 "스크린샷 폴더"에 파일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업로드는 "목적지"메뉴에서 선택한 목적지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는 기능이다. 테스트 삼아 설정하지 않은 채로 업로드를 눌러봤더니 바로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imgur.com으로 업로드되어 버렸다.

 

원하는 곳에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목적지"하위 메뉴에서 "목적지 설정"을 하고 이미지를 올릴 목적지를 선택해 두어야 이미지가 원하는 위치로 업로드된다.

 

업로드 목적지 설정 화면

많은 기능들이 "도구"하위메뉴에 있다. 색상을 선택해서 값을 찾을 수 있는 "색상 선택기"도구도 있고, 화면에 궁금한 색상에 대한 값을 얻을 수 있는 "화면 색상 선택기"도구도 있고, 화면 창이나 컴포넌트등의 크기를 측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측정"도구도 있고, 간단하게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기"도구도 있고, 이미지의 섬네일을 만드는 기능 ffmpeg를 이용해서 형식을 바꿀 수 있는 "비디오 컨버터"도구, 이미지의 텍스트 영역을 선택하면 글자로 변환해 주는 "OCR"도구, QR코드를 만드는 도구 등 다양한 도구들이 있다.

 

도구 하위메뉴와 이미지편집기 화면
이미지 효과 도구로 워터마크를 넣는 모습
Image beautifier로 테두리를 둥글게 만드는 모습
OCR 화면 QR코드 화면

2. 간단한 후기

기능이 많은 만큼 설정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는 프로그램이어서, 화면 캡처만 하려고 한다면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하지만, 화면 캡처뿐 아니라 화면 녹화기능까지 제공하고 자동으로 저장하고 파일을 올리는 기능까지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 기술 블로그 작업을 하거나 간단한 화면 동영상을 공유하는 정도로 사용하기에는 괜찮을 것 같다. 또, 가끔씩 사용하는 QR코드나 급할 때 한 번씩 생각나는 OCR기능등은 유용해 보인다. 설치해 뒀다가 가끔씩 사용해도 괜찮은 프로그램인 것 같다.